쥐수의 공부노트

UIKit 본문

728x90

1. UIKit 프레임워크

UIKit은 iOS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이벤트를 관리하는 프레임워크이다.

  • UIKit 프레임워크는 제스처 처리, 애니메이션, 그림 그리기, 이미지 처리, 텍스트 처리 등 사용자 이벤트 처리를 위한 클래스를 포함한다.
  • 또한 테이블뷰, 슬라이더, 버튼, 텍스트 필드, 얼럿 창 등 애플리케이션의 화면을 구성하는 요소를 포함한다.
  • UIKit 클래스 중 UIResponder에서 파생된 클래스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련된 클래스는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스레드(혹은 메인 디스패치 큐)에서만 사용해야 한다.
  • UIKit은 iOS와 tvOS 플랫폼에서 사용한다.

2. UIKit 기능별 요소

사용자 인터페이스

  • View and Control : 화면에 콘텐츠 표시
  • View Controller : 사용자 인터페이스 관리
  • Animation and Haptics : 애니메이션과 햅틱을 통한 피드백 제공
  • Window and Screen : 뷰 계층을 위한 윈도우 제공

사용자 액션

  • Touch, Press, Gesture: 제스처 인식기를 통한 이벤트 처리 로직
  • Drag and Drop: 화면 위에서 드래그 앤 드롭 기능
  • Peek and Pop: 3D 터치에 대응한 미리 보기 기능
  • Keyboard and Menu: 키보드 입력을 처리 및 사용자 정의 메뉴 표시

3. ViewController 와 UIKit

XCode에서 ViewController를 생성하게 되면 상단에 'import UIKit' 이 항상 명시되어 있다.

왜 항상 명시가 되어 있는걸까?

 

명시되어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.

 

ViewController 는 UIViewController를 상속받는다. UIViewController는 UIKit에 속한 클래스이기 때문에, UIKit을 import 해야만 한다. 만일 UIKit을 import하지 않는다면, 컴파일러는 VIewController, UIViewController 를 알지 못하게 된다.

 

 

 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