쥐수의 공부노트
UIKit 본문
728x90
1. UIKit 프레임워크
UIKit은 iOS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이벤트를 관리하는 프레임워크이다.
- UIKit 프레임워크는 제스처 처리, 애니메이션, 그림 그리기, 이미지 처리, 텍스트 처리 등 사용자 이벤트 처리를 위한 클래스를 포함한다.
- 또한 테이블뷰, 슬라이더, 버튼, 텍스트 필드, 얼럿 창 등 애플리케이션의 화면을 구성하는 요소를 포함한다.
- UIKit 클래스 중 UIResponder에서 파생된 클래스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련된 클래스는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스레드(혹은 메인 디스패치 큐)에서만 사용해야 한다.
- UIKit은 iOS와 tvOS 플랫폼에서 사용한다.
2. UIKit 기능별 요소
사용자 인터페이스
- View and Control : 화면에 콘텐츠 표시
- View Controller : 사용자 인터페이스 관리
- Animation and Haptics : 애니메이션과 햅틱을 통한 피드백 제공
- Window and Screen : 뷰 계층을 위한 윈도우 제공
사용자 액션
- Touch, Press, Gesture: 제스처 인식기를 통한 이벤트 처리 로직
- Drag and Drop: 화면 위에서 드래그 앤 드롭 기능
- Peek and Pop: 3D 터치에 대응한 미리 보기 기능
- Keyboard and Menu: 키보드 입력을 처리 및 사용자 정의 메뉴 표시
3. ViewController 와 UIKit
XCode에서 ViewController를 생성하게 되면 상단에 'import UIKit' 이 항상 명시되어 있다.
왜 항상 명시가 되어 있는걸까?
명시되어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.
ViewController 는 UIViewController를 상속받는다. UIViewController는 UIKit에 속한 클래스이기 때문에, UIKit을 import 해야만 한다. 만일 UIKit을 import하지 않는다면, 컴파일러는 VIewController, UIViewController 를 알지 못하게 된다.
728x90
'ios 앱 프로그래밍 ( boost course ) > 1. 음원 재생기 애플리케이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오토레이아웃 ( Auto Layout ) (0) | 2022.11.12 |
---|---|
AVAudioPlayer 적용 (0) | 2022.10.09 |
AVFoundation (2) | 2022.10.07 |
UIButton, UILabel, UISlider (0) | 2022.10.07 |
인터페이스 빌더의 객체를 코드와 연결(IBAction , IBOutlet) (0) | 2022.10.07 |